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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보실 때는 가로로 보세요^^)

기본자세 및

운전장치

조작요령

 기본운전자세
먼저 운전석에 앉아서 두손은 핸들을 잡고 브레이크 밟았을 때 오른쪽 다리의 각도가 약120도 정도가 되어야 한다.
핸들을 잡는 위치는 두손이 10시 10분 방향 위치에 놓고
(숙달이 되었을 때는 두손위치가 9시 15분에 옮겨잡아야 고속도로에서 안정감이 있게 운전을 할 수 있다.)팔은 힘을 빼고 손은 계란을 쥐듯이 핸들을 쥔다.

 

 핸들을 돌리는 요령(오른쪽 방향)
핸들을 10시 10분 방향으로 잡고 오른쪽으로 (두손이 모두 같이) 돌리면서이때 왼손이 오른쪽 어깨 위치에 왔을 때 오른쪽 손을 핸들에서 놓고 왼손위에 오른손이 핸들을 잡는 동시에 왼쪽을 왼쪽 어깨 앞쪽에 있는 핸들을 잡고 다시 오른쪽으로 핸들을 돌리면서 반복한다.(왼쪽방향으로 핸들을 돌리는 요령 : 오른쪽방향의 반대 동작)

 

 브레이크 페달 밟는요령(제동페달)
 
주행중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급하게, 세게 밟으면 안된다.(뒤차의 주행을 방해, 뒤차와 접촉 사고가 납니다.)브레이크를 밟을 때에는 서서히 밟으면 자동차가 서행하는 것을 느끼는데 이때 브레이크를 더 누르지 말고 밟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여야 자동차가 서서히 정지하며, 정지했을때의 차제유동을 최소화 되면서 정지한다.이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오른발의 강약을 조절하여 앞차의 안전거리를 두고 정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엑셀레이터 밟는요령(가속페달)
 
엑셀 페달을 밟으면 밟을수록 기름이 엔진에 흡입되는 양이 많아져 엔진의 회전수(RPM)가 높아지고 속도는 빨라진다.
엑셀 페달을 밟을 때에는 급하게 세게 힘을 주면 안된다.
(급발진, 급출발 할 수 있음)먼저 페달 위에 발을 놓고 페달을 약 0.7~1cm 정도(차종마다 다소 차이가 있음) 밟아야 되며 이때 RPM이 약 1300~1500정도 회전을 하여야 한다.
(RPM이 3000이상 올라가면 출발할 때 급발진 할 위험이 있다.)RPM이 1300~1500정도로 되었을 때 출발하여야 가장 이상적인 엔진 회전수이며 출발시점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부드럽게 출발을 할 수 있다.

 

 클러치를 밟는요령(수동차량)
클러치는 밟으면 동력이 차단되고 발을 놓으면 동력이 전달된다.클러치는 원판(DISK)으로 되어 있으며 엔진의 동력을 중간에 클러치(DISK)가 힘을 바퀴로 전달하는 장치이다.
클러치를 밟을 때에는 신속하게, 빨리 밟아야 되며(끝까지) 놓을 때에는 서서히 놓아야 된다.이때 클러치를 놓을 때가 중요하다.
자동차가 부드럽게 출발하냐 아니면 덜컹거리며 출발하냐 아니면 출발하면서 정지하냐가 결정된다.

승 하차방법 및

출발, 정지요령

▶ 승.하차시 : 주위를 확인한 다음 문을 열어야 한다. 문을 1/3 정도 열고 뒤쪽 교통상황을 살피고 승.하차 한다

 

▶ 승차 후 준비사항 : 의자조절, 후사경 조절, 안전벨트 착용, 차문확인, 브레이크 밟고 P 확인후 시동

 

▶ 출발 : 기어 위치 D, 주차브레이크 해제, 좌측방향지시등 좌.우.뒤 (사각지대) 확인 후 출발 (후속차와의 거리, 속도를 판단하고 출발시기를 보면서 기회가 왔을 때 후방교통에 유의 하면서 안전하고 민첩하게 출발하여야 한다)

 

▶ 정지시 : 예고브레이크를 활용하여 뒤차에게 사전에 정지준비를 하게 한다

주행방법과 진로변경 및 주변교통과 합류방법

▶ 차선을 바꾸고자 할 때나 좌.우회전시 : 충분한 거리를 두고 사전에

방향지시를 정확하게 작동시켜야 한다

차로변경을 하려고 안전을 확인할 때에는 실내.실외 후사경이나 운전자의 눈으로 사각지대까지 살펴야한다

 

▶ 앞차와의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뒤따르는 차에게 미리 신호를하여 차로 변경 의사를 알려야 한다

차로선택 및 신호표지등에 따르는 통행방법

▶ 차로변경시 : 실선에서는 금지, 점선에서만 허용

 

▶ 정지 및 좌우회전의 신호는 일찍 한다

커브길 통행방법

<커브길 주행의 기본원칙>

 

▶ 엑셀페달에서 발을 떼면서 천천히 감속 한다

 

▶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커브길 전의 직선부분에서 속도를 충분히 낮춘다 (커브길에 들어서기 전에 속도를 낮춘다)

 

▶ 엑셀을 가볍게 밟고 천천히 돈다

 

▶ 되도록 먼 곳을 보며 서서히 가속한다

 

▶ 대항차를 감안하여 운전을 한다

 

▶ 천천히 진입 후 커브 안에서도 천천히 주행한다

 

▶ 커브 안에서는 절대 급브레이크를 걸지 않는다

교통정리가 행하여지는(신호등 있는) 교차로 통행방법

▶ 황색신호로 바뀌었을 때의 판단 : 급브레이크를 걸지 않는다.

(황색신호에 정지선에서 정지할 수 있다면 정지하는 것이 기본이나 무턱대고 급제동을 걸면 뒤차에 추돌을 당하게 된다)

 

▶ 교차로에 이르기 전 미리 예측 운전을 한다

 

▶ 교차로 진입중 : 차선 변경 금지

교통정리가 행하여지지 않는(신호등 없는) 교차로 통행방법

▶ 우선순위를 무시하고 진입하는 자동차가 있으므로 속도를 줄이고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 다음에 통행한다.

 

▶ 우선순위

(1.먼저 진입한차 2.폭 넓은 도로 직진차 3.우측도로에서 나오는 직진차)

 

▶ 사방의 교통상황을 잘 살핀다

 

▶ 언제든지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 태세를 갖춘다

 

▶ 비보호 좌회전은 항상 파란불일 때만 , 반대편에 차가 없을 때 조심해서 좌회전 한다

보행자등의 보호

▶횡단하려고하거나 횡단 중인 보행자가 있을 때: 속도를 줄이고 주의하여 진행한다. 보행자가 차의 접근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다.

위험예측 운전(방어운전)요령

▶앞차와의 전방까지 시야를 멀리 둔다

 

▶장애물이 나타나 앞차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즉시 브레이크를 밟을 수 있도록 준비태세를 갖춘다.

 

▶뒤차의 움직임을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로 끊임없이 확인하면서 방향지시등이나 비상등으로 자기차량의 진행방향이나 운전의도를 분명히 알린다.

 

▶교통신호가 바뀐다고 해서 무작정 출발하지 말고 주위 자동차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진행 한다

 

▶앞차를 뒤따라갈 때 : 앞차가 급제동을 하더라도 추돌하지 않도록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4.5대 앞차의 움직임까지 살핀다)

 

▶뒤에 다른 차가 접근해올 때 : 속도를 낮춘다. 뒤차가 앞지르기를 하려고 하면 양보해 준다

뒤차가 바짝 뒤따라 올때는 가볍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제동등을 켠다

 

▶진로를 바꿀 때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여유 있게 신호를 보낸다.

보낸 신호를 상대방이 알았는지 확인한 다음에 서서히 행동한다.

전진주차요령

후진주차요령

평행주차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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