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작성일 : 08-07-19 16:15
수동• 자동변속기 변속레버 조작방법(QR코드로 확인가능)
 글쓴이 : 안전관리자
조회 : 11,636  
                   
 

◐ 운전장치조작 - 기어의 선택 및 조작방법


목   차
1. 수동변속기(Manual-Transmission) 변속레버의 조작방법
  (1) 변속레버의 위치와 변속레버 조작의 바른자세
  (2) 변속레버의 위치별 역활과 조작방법
  (3) 변속할 때 주의할 점
  (4) 기능시험시[1종보통, 2종수동] 변속레버의 조작
2. 자동변속기(Auto-Transmission) 변속레버의 조작방법
  (1) 변속레버의 위치
  (2) 변속레버의 위치별 역활 및 조작방법
  (3) 기능시험시[2종자동] 변속레버의 조작
  
  변속기는 클러치와 추진축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그 역활은 엔진과 구동축 사이에서 회전력을 변환시켜 전달하거나 엔진의 회전속도를 변환시켜 자동차의 속도를 빠르게 하고, 후진을 가능하게 하는 등의 정치를 말한다. 변속기의 종류는 변속하는 방식에 따라 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반자동변속기, 무단 자동변속기 등으로 구분된다.
  변속기 변속레버는 부착위치에 따라 콜럼 시프트(column shift)와 플로어 시프트(floor shift)로 구분되는데 변속레버가 핸들의 콜럼(기둥)에 붙어 있는 형태를 콜럼시프트라고 하고, 운전석 옆의 플로어(바닥)에 변속레버가 붙어 있는 형태를 플로어 시프트라고 한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자동차는 플로어 시프트 형태를 하고 있다.(운전면허 시험에 사용되는 모든 차량은 플로어 시프트 변속레버가 창착되어 있다.)


1. 수동변속기(Manual-Transmission) 변속레버의 조작방법

(1) 변속기의 위치와 변속레버 조작의 바른자세



(2) 변속레버의 위치별 역활과 조작방법
  수동변속기 변속레버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H형으로 움직이고 가로 방향이 셀렉트(Seleft), 세로방향이(Shift) 기능을 갖는다. 중앙의 셀렉틱 홈을 중립이라 하고, 1-2-3-4-5-R 중 한 위치의 레버를 가로로 선택해서 앞 또는 뒤쪽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3) 변속할 때 주의할 점



(4)
기능시험시[1종보통, 2종수동] 변속레버의 움직임





2. 자동변속기(Auto-Transmission) 변속레버의 조작방법

(1) 변속레버의 위치와 역활



자동변속기 변속레버의 형태는 기본적으로 아래 위로 움직이고 P-R-N-D-2-L로 구성되어 있으며, 변속레버를 조작할 때에는 노브 스위치를 눌러서 변환하게 된다.
  자동변속기 자동차는 수동변속기 자동차에는 없는 시프트 록(Shift lock) 장치가 되어 있다. 이 장치는 엔진 시동시 예기치 못한 차량사고(급발진 등)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P(파킹)"와 "N(중립)" 위치에서만 시동이 걸리도록 설계되어 있다. 시프트 록 장치는 브레이크 페달을 일정량 이상 밟아주지 않으면 변속레버가 "P(파킹)" 위치에서 이동되지 않도록 해주는 일종의 안전장치이다.
  자동변속기 자동차는 전진(D,2,L)위치 또는 후진(R) 위치에서는 엔진 시동의 꺼짐없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으로써 정지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반드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는다면 자동차는 서서히 움직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크리프(Creep) 현상이라고 한다. 자동변속기 자동차가 완만한 언덕길에서 뒤로 밀리지 않는 것도 이 현상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자동차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안전하게 변속레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변속레버의 위치별 역활 및 조작방법



(3) 기능시험시[2종자동] 변속레버의 조작방법
  위 그림에서 변속레버 조작방법을 정독하시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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